과거에는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 전화 또는 서면을 통해 진행했습니다. 이는 응답의 관리가 힘들고 자료를 일일히 분석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. 하지만 최근에는 구글설문지를 통해 간단하게 설문지 작성및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오늘은 구글설문지는 어떻게 생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구글설문지 만들기
먼저 구글설문지로 들어가줍니다. 구글설문지는 다음이나 네이버, 또는 구글홈페이지에서 '구글설문지'를 검색하시면 간편하게 접속가능합니다. 단, 설문지를 만들기 전 구글계정에 로그인은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.
1. 구글 설문지 사이트 접속
구글설문지 사이트에서 개인 -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를 눌러줍니다.
설문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양식을 만드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는데, 오른쪽 상단의 템플릿 갤러리를 누르시면 더욱 다양한 템플릿 확인이 가능합니다.
2. 설문지 양식 지정하기
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하거나, 템플릿 지정없이 새롭게 만들고 싶다면, +를 클릭하여 새로운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.
3. 설문지 내용 입력
설문지 작성창입니다. 상단에서 제목을 지정할 수 있고, 하단에는 설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여러가지 질문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 오른쪽에 있는 + 버튼을 클릭해 질문을 추가할 수 있으며, 질문의 종류는 객관식, 단답형 등 여러 유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.
밋밋한 템플릿을 수정하고 싶다면 페이지 상단에 있는 팔레트모양 버튼을 눌러 테마또는 내가 가지고 있는 사진을 사용해 설문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.
4. 응답 확인하기
구글설문지의 장점은 답변자의 응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아래의 화면처럼 응답한 사람의 수와 응답비율을 손쉽게 확인 가능합니다. 또한 응답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엑셀에 연계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.
5. 설문지 보내기
마지막으로 설문지를 완성하면, 설문을 해야하는 사람들에게 전송하여 답변을 받는 일 이 남아있습니다.
1. 이메일
2. 링크
3. HTML
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,
가장 간편한 방법은 링크를 보내는 것입니다. 링크를 복사하여 보내기만 하면 바로 응답이 가능하며,
'이메일주소수집'을 클릭하지 않으면 구글 아이디가 없어도 쉽게 응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따라서 간단한 질문이나 빠른 응답을 원하는 경우에는 이 버튼을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구글설문지를 통해 설문지 문서작업 및 응답관리가 쉬워진만큼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. 기업에서는 물론 학교나, 친구들 모임에서도 손 쉽게 의견을 모아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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